The journey to becoming a developer

My future is created by what I do today, not tomorrow.

What I learned/TIL

[Sat/4/23/2022] Today I Learned

Millie 2022. 4. 24. 03:01

 

1. Learned = Facts + Findings 

# JavaScript Deep Dive Study - Execution Context

실행 컨텍스트는 마치 나에게 거대한 산, 거대한 벽같이 느껴지는 존재였다. 어렵다고 생각해서 제대로 공부하는 것을 피해 왔던 개념이었는데 오늘이 스터디였기 때문에 더 이상 피할 수 없었고 맞부딪쳐 보았다. 역시나 쉽지는 않았지만 부딪친 보람은 있었다. 미지의 세계같이 느껴졌던 LexicalEnvironment, EnvironmentRecord 같은 것들이 약간은 가깝게 다가왔다. 그러나 아직 매우 얕은 수준으로 아는 수준이기 떄문에 더 깊이 있게 설명할 수 있어야겠다고 느꼈다. 이번에는 앨런과 질의응답을 하게 되었는데 앨런의 질문에 제대로 대답하지 못한 경우도 있었다. 실행 컨텍스트를 남에게 잘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공부를 해야겠다고 느꼈다. 

 

# Algorithms - Cache Replacement Algorithms

정말 오래간만에 블로그에 알고리즘 풀이를 정리해서 작성하고 업로드했다. 사실 알고리즘 스터디를 하면서 꾸준히 풀어오고는 있었지만 블로그에 따로 정리를 하진 않았고 노션에다가 마구 적어가고 있었다. 그런데 내일 스터디를 준비하면서 이번에는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터디 때 풀이를 설명할 때 정리가 체계적이지 않으니 설명할 때도 횡설수설하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한 설명을 피하고 좀 더 명확할 설명을 하기 위해서 풀이를 정리해 보았다. 이번 알고리즘에는 캐시 교체 알고리즘이라는 것도 적용해야 하는 문제였기 때문에 이 알고리즘에 대한 정리도 곁들였다. 

 

2. Well done

# 지하철에서도 Deep Dive 읽기

오늘은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스터디가 있는 날이었고 심지어 너무 어렵다고 생각했던 단원인 "실행 컨텍스트"였다. 약속 전에 모두 완벽하게 읽고 숙지하고 싶었으나 마음처럼 되지 않아서 이동 시간에도 읽어야 했다. 보통 지하철에서는 집중이 잘 안 될 거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절박함을 가지고 읽으니 생각보다 내용이 잘 들어왔다. 평소에 그냥 노래를 듣거나 폰을 만지면서 때우던 이동 시간이었는데, 역시 시간 활용은 마음먹기 나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장소가 어디든간에 내가 좀 더 나아지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얼마든지 그 시간을 내가 발전하는 곳에 쏟을 수 있겠다는 것을 느꼈다. 문제는 장소나 상황보다는, 나의 마음가짐이다.

 

3. Lacked

# Oversleeping...zzz

잠을 정말 정말 많이 잤다! 심지어 낮잠까지! 그래서 지금 새벽 3시가 다 되어 가는데도 깨어 있다. 이렇게 되면 생활 패턴이 또 꼬이게 되서 별로 좋지 않다. 피곤함을 극복하고 일단은 일어나야 하는데 주말엔 그게 쉽지가 않다. 

 

4. Tomorrow

학습할 것들이 꽤나 많다. 스터디 카페에 가서 아래 세 가지를 학습하며 정리하고, 월요일부터 다시 시작되는 팀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React 

# Algorithms

# OAuth

 

5. Etc 

오늘은 온라인으로만 만났던 드웰을 처음으로 직접 만난 날이었다! 온라인 친구가 오프라인 친구가 되는 순간이었다. 우리는 밥도 맛있게 먹고 카페도 가서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라는 같은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하루하루 정진하는 드웰을 만나서 많은 자극을 받았다. 또 드웰이 유용한 크롬 익스텐션과 사이트도 알려주셔서 감사했다. 크롬 익스텐션은 daily.dev라는 것인데 크롬 탭을 새로 열 때마다 유용한 개발 관련 정보들을 얻을 수 있어서 좋을 것 같다! 앞으로도 자주 만나고 소통하고 같이 발전해 나가고 싶은 사람을 만나서 에너지를 많이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