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journey to becoming a developer

My future is created by what I do today, not tomorrow.

What I learned/TIL

[Sat/4/16 & Sun/4/17/2022] Today I Learned

Millie 2022. 4. 18. 00:53

 

1. Learned = Facts + Findings 

JavaScript Closure

토요일 3시에는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스터디가 있었고 이번 주제는 Closure였다. 꽤나 어려운 주제인만큼 오전, 오후엔 클로저 공부를 위주로 했다. 이번엔 칸과 매칭이 되었고 1시간 동안 번갈아가면서 문제를 냈다. 그 후에는 다시 모여서 클로저의 메모리 문제 관련해서 토론을 하고 마쳤다.

 

React

만우절에 샀던 React 강의를 들으면서 기초를 다져보았다. 아직 다 듣진 못했고 useRef, useEffect, useCallback, memo를 활용해서 최적화하는 것 등을 들었다. 

 

Algorithms

일요일 오후 9시에 게더타운에서 모여서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3문제를 가지고 이야기 나눴다. 전력망을 둘로 나누기 문제가 가장 어려웠고, 구명보트와 짝지어 제거하기는 그래도 좀 수월한 편이었다. 전력망 문제는 BFS 혹은 DFS를 활용해서 풀어야 하는 문제였는데 확실히 이걸 좀 더 공부해야겠다고 느꼈다. 

 

2. Well done

계획적으로 보낸 주말

주말 계획과 목표를 금요일에 미리 짜 놨고, 그것을 최대한 지키려고 애썼다. 계획이 없이 그냥 어영부영 지나가는 식으로 주말을 보내보니까 시간이 너무 아까웠다. 이번 주말은 그래서 100% 만족까진 아니더라도, 쉬는 둥 마는 둥 애매하게 보낸 주말보다는 훨씬 만족스럽게 보냈다. 역시 계획은 미리미리 짜 놓아야 한다.  

 

3. Lacked

낮잠 + 늦잠

주말이라는 핑계로 잠을 평소보단 많이 잤다. 토, 일 모두 거의 9시간쯤 잤다. 컨디션을 일정하게 관리해서 주말에도 평일과 같은 스케쥴대로 보낼 수 있으면 좋겠다. 컨디션 유지만 잘 해도 최소 2시간 이상은 확보가 되는데 이 시간만 잘 이용해도 책을 더 읽을 수 있다. 

 

4. Tomorrow

내일은 무려 백엔드와 협업해서 프로젝트를 하는 첫 날이다. 처음으로 만나는 사람들과 인사하고, 그라운드 룰을 정하고, 앞으로 프로젝트를 어떻게 해나갈지 설계를 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5. Etc 

운동이라고는 걷기만 하다가 이대로는 안 되겠어서 금요일부터는 근력 운동을 시작했고, 주말에도 이어서 했다. 평소에 너무 안 쓰고 있던 근육들이었는지 마구 땡기고 있는데 그만큼 내가 근력 운동에 소홀했다는 뜻이다. 역시 뭐든지 꾸준히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