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journey to becoming a developer

My future is created by what I do today, not tomorrow.

What I learned/TIL

[Wed/1/19/2021] Today I Learned

Millie 2022. 1. 20. 00:27

 

1. Learned = Facts + Findings 

#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4문제 풀기 

기존에 풀어 보았던 문제도 있어서 다시 풀고 소요 시간을 측정했다. 풀면서 배열 메서드인 map 사용이 아직도 원활하지 않다는 것을 느꼈다. 또한 정규 표현식도 좀 더 잘 이용하고 싶었다. 

 

# 운영체제, 프로세스 메모리 학습 

학습 정리도 하는 게 목표였는데 우선은 내용을 읽고 이해하느라 정리까지는 하지 못했다. 그냥 무작정 타이핑하면서 정리하고 싶진 않았고 이해를 한 후에 아는 대로 정리하고 싶어서 좀 더 학습을 한 후 정리를 해야겠다.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함수형 프로그래밍

원래는 책을 읽었어야 하는데 영상으로 좀 퉁친 감이 있다. 어쨌든 얄코의 유튜브 영상을 보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함수형 프로그래밍이 어떻게 서로 다른지에 대해서 감을 잡아 보았다. 

 

# 프로젝트 커뮤니티 페이지 업데이트 + 커밋 

- 조회수 많은 순/적은 순으로 정렬되는 기능 구현 : 프론트에서 처리할지 백엔드 API 쓸지 아직 고민중

- react-router-dom의 Switch 사용 

- Infinit scroll 적용 시도했는데 아직 구현 못 함.

 

2. Well done

# 알고리즘 풀 때 집중도가 좋았다 

어려운 CS문제가 아닌 그래도 풀만한 알고리즘이어서 그랬는지 간만에 나름 풀 집중을 해서 풀어냈다. 점심시간이 되었지만 문제를 그래도 끝까지 잘 풀어내고 싶은 마음에 계속 앉아 있었다. 

 

3. Lacked

# 밤 시간을 낭비했다 

거의 1시간 정도를 그냥 인터넷 서핑하느라 시간을 보내버렸다. 이 시간에 어제 계획했던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를 1파트라도 읽었으면 좋았을텐데, 코드스쿼드 시간이 끝나고 좀 풀어져서 놀아버렸다. 그래도 다행히 마음 잡고 프로젝트에 몰입해서 해결해야 하는 것들을 해결했다. 할 일이 산더미인데 아무리 1시간이라고 해도 낭비하지 말자. 

 

4. Tomorrow

# 프로젝트 Infinite Scroll 구현 시도, 정렬 시 API 어떤 식으로 할지 결정

# Infinite Scroll이 잘 끝나면 댓글 수정 기능 + 삭제 버튼 구현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1파트 읽기 

# CS06을 잘 풀어나가자 

 

5. Etc 

오늘 react 관련해서 구글링을 하다가 어떤 블로그를 발견했고, 마인드셋에 관련한 글까지 읽게 되었다.

 

Mindset Tactics For Olympic Success: Apolo Ohno

Mindset Tactics

velog.io

요지는 엄청 잘 하는 천재 같은 사람도 다 엄청난 노력이 뒤에 있었다는 것. 

이 글을 읽고 자극이 많이 되었다. 잘 하는 사람도 더 잘 하기 위해 정말 엄청나게 노력을 하는데,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인지. 반성이 많이 되었다. 

또한 내 기준이 너무 낮은 것은 아닌지도 점검하게 되었다. 아주 조금의 학습을 하거나 거의 하지 않았는데도 '이 정도면 많이 한 거다'라고 은연중에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그것이 안일함을 불러일으키고 게을러지게 하는 생각이 아닌지. 

 

'What I learned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Fri/1/21/2021] Today I Learned  (0) 2022.01.22
[Thurs/1/20/2021] Today I Learned  (0) 2022.01.21
[Tue/1/18/2021] Today I Learned  (0) 2022.01.19
[Mon/1/17/2021] Today I Learned  (0) 2022.01.18
[Sun/1/16/2021] Today I Learned  (0) 2022.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