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journey to becoming a developer

My future is created by what I do today, not tomorrow.

What I learned/TIL

[Mon/1/17/2021] Today I Learned

Millie 2022. 1. 18. 00:06

 

1. Learned = Facts + Findings 

# Operating system

Crash Course 영상을 보면서 OS가 어떤 배경에서 탄생했는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얕은 깊이로 학습해 보았다. 운영체제에 대해서 더 깊이 있는 학습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그런데 일단은 미션 해결을 위해서 간단하게만 알고 넘어갔다. 

 

# Process memory structure 프로세스 메모리 구조 

 

메모리 구조 [Memory Structure]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목에서 밝혔듯 메모리 구조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흔히 메모리라고 하면 RAM을 지칭하는데요, 보통 컴퓨터 구조에 대해 학습하시거나 배우셨던 분들은 알겠지만 메모리

st-lab.tistory.com

도비가 공유해 준 위 링크로 메모리 구조에 대해서 학습할 수 있었다. Memory structure, memory address, code and memory layout, buffer overflow, stack overflow, heap overflow에 관한 내용이었다. 한 번 봐서는 안 될 것 같고 여러 번 보면서 익숙해져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2. Well done

# 종이와 펜을 이용한 학습 

학창시절 공부방법은 종이와 펜을 이용해서 최대한 많이 써보고 정리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성인이 되고 나서는 거의 노트북 자판을 더 많이 두드리고 있었다. 오늘은 생소한 것을 배우는만큼 종이와 펜을 이용해 보았고, 간만에 과거의 향수도 느끼면서 학습할 수 있었다. 몇 시간 동안 종이와 펜을 쓰면서 메모리 구조를 익혀나갔다. 확실히 그냥 키보드를 두드리며 정리할 때와는 다른 느낌이 들었다. 

 

# 내일부터 지킬 morning routine 생성

작년부터 모닝 루틴을 만들고 지켜왔었는데 올해는 루틴을 많이 지키지 않고 있었다. 생활이 일관적이지 못하다는 느낌이 들었고 아침 1시간이 하루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생각해서 아침에 꼭 해야 할 5가지를 정해서 적어놓았다. 아침 시간은 더더욱 머뭇거리다가 금방 가게 되는 것 같다. 그래서 행동에 머뭇거림을 없애고 계획대로 행동해서 시간을 밀도 있게 보내는 것이 목표이다. 

 

# English restart!

놓고 있었던 영어공부를 다시 제대로 시작하기로 마음먹었다. 꾸준히 해 오던 영어공부였는데 코드스쿼드를 하면서 놓고 있었다. 사실 하루에 그렇게 많이 시간을 쓰지도 않고 20~30분이면 충분한데 계속 핑계를 대고 있었다. 구글링을 조금만 해도 양질의 정보는 영어로 많이 나온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영어 공부는 계속 해야 한다! 오늘 영어 노트를 다시 꺼내들었고 BBC news를 보면서 모르는 표현들을 적어보았다. 매일 최소한 20분은 투자할 것이다. 

 

3. Lacked

# 또 늦잠 

알람을 무시하고 또 자는 바람에 목표했던 시간보다 무려 2시간이 넘게 늦게 일어난 참사가 벌어졌다. 예전엔 아침에 하는 스터디도 있었고 그땐 벌금을 걷어서 무조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시스템을 만들었는데 스터디가 없으니 나사가 많이 풀린 듯. 이러면 안되겠다 싶어서 챌린저스 어플의 아침 기상 인증을 시작하기로 했다. 의지력이 지속되는 기간이 생각보다 짧은데 이런 식으로 시스템을 구축해 두면 굳이 내가 의지력을 발휘하지 않아도 저절로 몸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내일부턴 꼭 개선해보자! 

 

4. Tomorrow

# CS05 미션 : 100% 해결까진 아니더라도, 해결하는 과정을 직접 거치면서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보자. 

# 프로젝트 카테고리 로직 해결

 

5. Etc 

# 오늘의 코드스쿼드 미션에 대한 생각

생소한 컴퓨터 관련 지식, 그리고 해석하는 데만해도 한참이 걸린 미션 문제들(심지어 아직도 100% 이해하지 못했다)을 마주해보자니 생각이 많아지는 하루였다. 책상 앞에서 문제를 이해하려고 몰두해 있다가 밖에 나가 걸으면서, 문제로부터 한 발짝 떨어져서 생각해 보았다. 이 문제를 낸 의도는 뭐고, 이 시간을 거쳐 가면 내가 얻어갈 것은 무엇일까? 

또한 지식으로만 알고 있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도 절실히 깨달았다.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은 완전히 다른 영역이다. 지식 습득에도 힘을 써야 하지만 지식 습득에만 힘을 써선 안 된다.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까지 빌드업을 해야 진짜 능력이 길러졌다고 볼 수 있다.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결국 문제를 많이 접하고, 내 머리를 계속 굴리면서 해결책을 모색하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쌓아가는 수밖에.

 

'What I learned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d/1/19/2021] Today I Learned  (0) 2022.01.20
[Tue/1/18/2021] Today I Learned  (0) 2022.01.19
[Sun/1/16/2021] Today I Learned  (0) 2022.01.17
[Sat/1/15/2021] Today I Learned  (0) 2022.01.16
[Fri/1/14/2021] Today I Learned  (0) 2022.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