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journey to becoming a developer

My future is created by what I do today, not tomorrow.

Life/Motivation

독일에서 일하는 개발자, 이수진 님과의 멘토링 후기

Millie 2022. 5. 19. 23:29

독일에서 내가 찍은 사진

 

현업 개발자로부터 온라인 멘토링을 받다

비전공자로 개발자 커리어를 싱가포르에서 시작해서 지금은 독일에서 일하시는 이수진 님으로부터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수진님에 대해서는 개발 공부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알고 있었는데, 이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았다. 바로 신청을 했고, 5월 18일 어제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저의 멘티가 되어주세요. (1:1 온라인 멘토링)

안녕하세요. 독일 베를린 스타트업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는 이수진입니다. (링크드인 참고) React.js & TypeScript로 프론트엔드 웹 애플리케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재직

sujinlee.me

 

✔️멘토링 전 준비

수진님과 멘토링을 하기 전, 1여년 전에 읽었던 수진님의 글을 다시 한 번 정독해 보았다. 그리고 궁금한 점, 고민을 다시 한 번 정리해 보았다. 30분이라는 시간 제한이 있어서 밀도 있게 시간을 보내야 할 것 같았다. 

 

[51Conference 2020] 👩‍💻 非개발자에서 🦅 飛개발자로

👩‍💻 어학 연수나 해외 유학 경험이 없는 순수한 국내파, CS 비전공자가 개발자로 해외 취업을 할 수 있을까? 🦅 한국에서 print("Hello World") 부터 시작해, 어떻게 베를린 스타트업의 주니어 소

sujinlee.me

 

✨인상 깊었던 조언들

# 객관적인 실력을 파악할 것 

  • 자신의 실력이 어느정도 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적어 볼 것 
  • 클린 코드라는 책을 추천 
  • 어떤 기능이 왜 필요한지부터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패러다임이나 기초적인 것들. 

 

# 자기관리/학습 관련 조언

  • 집중이 잘 되는 시간을 파악한다. 
  • 목표는 무조건 구체적으로 명시할 것 
  • 구글 캘린더 같은 것에 쉬는 시간을 명시해서 그것을 지킨다. 쉬는 시간이 없으면 나중에 집중하기 어렵다. 자신만의 루틴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 프로젝트에는 70%, 개인 학습에는 30% 정도의 비중을 두는 것이 좋다. 
    • 프로젝트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페이스를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STAR 방식 추천

  • S(Situation): 주어진 그 당시 상황을 말하고,
  • T(Task) 그때 내가 하게 된 역할이나 업무가 무엇이었고,
  • A(Action) 내가 어떻게 행동을 했으며,
  • R(Result) 그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만들었는지 설명

(출처 : https://brunch.co.kr/@annie7937/4)

STAR 방식으로 데일리 회고를 하면 좋다. 이렇게 하면 타인이 이해할 때도 수월하다. 

 

# 취업 관련 조언

  • 스타트업 취업의 경우, 시니어가 있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여의치 않을 경우 세미나 혹은 인터넷 강의 등 리소스를 얼마나 서포트해 줄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 인터뷰 연습은 하면서 는다. 여러 번 연습하다 보면 기본적인 인터뷰는 통과할 수 있다. 
  • 지금부터 지원을 해 볼 것. 그리고 리뷰를 받을 것 
  • 혼자서도 스스로 인터뷰 연습은 할 수 있다. 

 

😀후기

  • 편안한 분위기로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셔서 좋았다. 마지막에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을 하다 보니 시간도 좀 오버가 되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성심성의껏 대답을 해 주셨다. 죄송하면서도 감사했다. 
  • 적극적으로 나의 현재 고민에 대해 해결책을 적극적으로 알려주셨고, 현재 내 상황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조언들이었다. 블로그 글을 읽는 것보다 이렇게 실제로 대화를 하면서 멘토링을 받다 보니 동기부여가 훨씬 많이 되었다. 생생한 조언! 
  • 이렇게 무료 멘토링을 하시는 이유가 시니어 엔지니어로 성장하기 위해 리더십 및 기술 코칭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라고 하시는데, 수진님은 정말 훌륭한 시니어 엔지니어가 되실 거라 확신한다. 짧은 멘토링이었지만 수진님의 멘토링 역량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