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journey to becoming a developer

My future is created by what I do today, not tomorrow.

Tips

Bye Bye VSCode! Moving to WebStorm IDE

Millie 2022. 4. 9. 01:23

사진 출처 : https://dev.to/mokkapps/why-i-switched-from-visual-studio-code-to-jetbrains-webstorm-939


Why I Switched From VS Code To WebStorm?

VS Code만으로 코딩을 한 지가 벌써 1년을 훌쩍 넘어가고 있다. 1년 넘게 사용해 오면서, 처음엔 어색했지만 지금은 나에게 딱 맞는 테마도 찾고 눈이 편하게 코딩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약 몇 달 전부터 VS Code가 급격하게 느려졌다. 커밋을 할 때 파일을 추가할 때나, npm으로 패키지 하나 설치하는 데에도 정말 시간이 예전보다 많이 소요되었다. 자잘한 렉도 많았다. 파일을 수정하고 나서 저장할 때 수십 초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도 있었고, 닫기 버튼을 눌러도 안 꺼지는 경우도 있었다. 몇 달 간 참아오다가 결국 다른 IDE를 써보기로 했다.

대안책으로 찾은 IDE는 JetBrains의 IntelliJ와 WebStorm이다. 처음에는 IntelliJ를 설치했었다. 그런데 알고 보니 WebStorm이 JavaScript, TypeScript, React 등에 더 최적화되어있다고 해서 WebStorm을 본격적으로 써 보기로 결정했다.

앞으로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좀 걸릴 것 같다. 나에게 딱 맞는 테마도 찾지 못했다. 테마의 중요성을 느꼈다. 코드가 눈에 잘 안 들어온다. 느린 것만 아니면 VS Code로 다시 돌아가고 싶다. 근데 WebStorm에 적응이 된다면 다르게 느껴질수도 있겠다.

그리고 VS Code는 IDE에 가깝지만 Editor로 분류가 되고 있다. 어찌 보면 WebStorm을 사용하는 것은 첫 IDE를 사용하는 것이기도 하다. 앞으로의 개발에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것! 테마가 좀 아쉽긴 해도, 더 중요한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 사용법을 잘 알아둬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