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React project
(1) 카테고리 선택할 때 Tag가 아닌 Radio Button으로 바꿔서 선택이 하나만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Community page, 글쓰기 Form에도 적용했다.
(2) 태그 눌렀을 때 해당하는 글만 필터링이 되도록 구현하고 글로 정리했다.
(3) 글쓰기 기능 구현 + 글로 정리
2. CodeSquad CS01 복습 + 추가 미션 구현
진수 변환기 문제를 다시 보면서 Readme를 상세하게 풀어썼다. 확실히 한 번 더 제대로 보고 나니까 기억에 잘 남게 되었다. 설명을 적으면서 약간의 리팩토링도 거쳤다!
그리고 풀지 못했었던 추가 미션도 구현했다. 2진수 배열을 16진수로 변환하는 함수를 만드는 거였는데 slice, reduce 메서드를 쓰면서 마치 알고리즘을 푸는 것 같았다.
하지만 추가 미션 2개 중 1개만 한 거라서, 나머지 1개는 내일 해 보려고 한다.
❔ Dony에게 질문 - package.json file
다른 사람이 CS01 미션을 푼 것을 보고 싶어서 랜덤으로 보다가 도니의 코드에 package.json 파일이 들어 있는 것을 보고 의문이 들었다. name, type, description, main, author라는 key가 있고 value가 있었는데 이것이 어떻게 쓰이는 것인지 궁금했다. 우선 검색을 해서 아래와 같은 글을 찾아냈다.
이 글에서 새롭게 알게 된 게 정말 많지만 그 중 중요하다 생각하는 것을 추려보자면,
- package.json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name"과 "version"이라는 것, 이 둘은 필수다. 이게 없으면 패키지를 설치할 수 없다.
- "main" 항목은 프로그램의 시작점이 되는 모듈의 ID이다. 만약 "foo"라는 피키지가 있다면, 이 패키지를 사용자가 설치한 뒤 requrie('foo')를 실행했을 때 "main"으로 지정한 모듈의 exports 객체가 반환된다.
도니에게 질문 결과, CS10 미션에 package.json 파일을 넣은 것은 나중에 app.js 파일 같은 것을 만들어서 한 번에 깔끔하게 실행할 수 있게 하려고 했던 것이었다.
package.json 파일을 그런 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포키가 중간에 와서, 코드 리뷰도 들을 수 있었다. CS01 미션을 백준 Bigint 문제 풀 때에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오늘의 게더이야기
게더타운이 있어서 혼자 공부하는 느낌이 덜 들어서 좋다. 궁금할 때 질문을 할 수 있는 동료들이 주말에도 있어서 든든한 느낌이랄까. 그리고 오늘은 소소한 이벤트들이 있었다. 도니에게 질문할 때 포키도 와서 새벽 1시까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이야기했다.
'What I learned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n/1/10/2021] Today I Learned (0) | 2022.01.11 |
---|---|
[Sun/1/9/2021] Today I Learned (0) | 2022.01.10 |
[Fri/1/7/2021] Today I Learned (0) | 2022.01.08 |
[Thurs/1/6/2021] Today I Learned (0) | 2022.01.07 |
[Wed/1/5/2021] Today I Learned (0) | 2022.01.05 |